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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navyfield.exe가 잘못된 Dsound.dll에 연결되었다는데요. - DirectX 버전이 낮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사용중인 OS에 맞는 DirectX 8.1을 다운 받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Q2] 실행하면 까만 화면이 잠깐 나타났다가 다시 바탕화면으로 빠져 나가 버립니다. 혹은 시스템에 연결된 장치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 네이비필드 클라이언트는 사운드가 구현되지 않는 시스템에서는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사운드 카드나 메인보드의 사운드 코덱이 정상 작동 중인지 확인하시고, 최신 드라이버로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Q3] 항구 같은 곳에 들어 왔는데 화면 색깔이 이상해요. - 그래픽 카드에서 해당 화면 색상을 지원하지 못하거나 클라이언트 파일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그래픽 카드 제조업체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최신 드라이버로 업데이트 하시고 화면의 변화가 없다면, 클라이언트를 완전 삭제 후 재설치 해주시기 바랍니다.
[Q4] 서버의 응답이 없다고 합니다.
패치등의 이유로 서버 다운일 수 있으니 "업데이트/점검" 게시판을 확인해 보시고, 해당 공지가 없는 경우라면
1. 특정 포트로의 접근을 차단하는 백신, 방화벽, 유해물 차단 프로그램 등이 작동 중인지 확인하고 이를 일시 정지 혹은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2. IP 공유기나 사내 가상 IP를 사용하시는 경우는 공유기를 제거하거나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3. 특정 지역의 ISP업체에서 필터링을 하면서 접속이 되지 않는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1. 2. 에 해당되지 않으시는 분은 사용중인 ISP업체의 A/S 센터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Q5] 업데이트 이후에 갑자기 렉이 생기고 튕기는 현상이 생겼어요.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았거나, 파일 단편화로 로딩 과정에서 손실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홈페이지-고객지원-다운로드-게임설치/패치" 에서 파일을 다운받아 수동 설치하고, 디스크 정리, 조각 모음등으로 단편화를 제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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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함선 트리가 뭐죠? - 함선 트리란 국가별로 운용 가능한 함선이 존재하는데, 원하는 상위함선을 운용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함선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항공모함을 운용하면 전함을 운용할 수 없습니다.
[Q2] 항공모함도 타고 전함도 타고 싶어요. 여러 개의 트리를 탈 순 없나요? - 각 함선 트리의 관제병을 추가로 육성하시면 가능합니다. 단, 계정당 수병을 통제할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습니다.
[Q3] 레벨이 되었는데, 재고량이 없어서 배를 못 타요. - 함선 재고량 시스템은 앞으로 있을 항구 시스템 중 일부만 구현된 것으로, 필요한 함선의 경우 유저간의 트레이드를 통해서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유저의 증가 및 분포 추이에 따라서 패치 시에 추가되는 경우도 있으니 "업데이트/점검" 게시판을 확인해 주세요.
[Q4] 사재기가 뭐에요? - 사재기란, 운용이 아닌 트레이드를 통한 이윤 추구를 위해 복수의 함선을 보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재기 판단의 기준은 공지사항의 "사재기 및 앵벌 처리"를 확인하세요.
[Q5] 배수량이 뭔가요? - 배수량이란 기본 배수량, 기준 배수량, 만재 배수량 등으로 나뉘는데요. 함선 본체만의 무게가 기본 배수량, 고증 무장 탑재시의 무게가 기준 배수량, 가라앉지 않고 버티는 최대량이 만재 배수량입니다.
[Q6] 수리비는 어떻게 결정되는 거죠? - 수리비는 함선의 배수량에 따라 일정 비율(정수비례 아님)로 변화하고, 격침 여부에 따라서 4배까지 수리비 차이가 발생합니다. (격침되지 않았을 경우 기준 수리비의 절반, 격침되었을 경우 기준 수리비의 2배 따라서 4배)
[Q7] 기축이 뭐죠? - 유저분들이 레벨 5에 구입 운용가능한 무국적 기본 구축함을 줄여서 부르시는 거구요. FF : 플깃, DD : 구축, CL : 경순, CA : 중순, CV : 항모 으로 줄여서 부르시기도 합니다.
[Q8] 함선 위에도 빈 자리가 있던데요. 뭐하는 곳이죠? - 보조석이라고 합니다. 함선 내부에서 전투 이외의 작업을 담당하는 수병들이 탑승하는 자리입니다. 함급에 따라, FF : 1, DD : 2, CL : 3, CA : 4, CV : 4~, BB : 5~ (CB인 미국의 Alaska는 4) 개의 보조석이 있습니다.
[Q9] 포를 장착하고 나니 포탄이 안 실려요. - 각 함선은 고유의 무장 용적이 존재하고, 함포에는 필요 용적이 있습니다. 함선의 무장 용적이 함포의 필요 용적보다 크면 장착이 가능합니다. 무장용적-함포의 필요 용적=포탄 적재 가능 용적입니다.
[Q10] 어뢰발사관을 샀는데, 어뢰가 1회 분량 밖에 안 사져요. - 함선 사양을 자세히 보시면 “무기적재 용적”이 있습니다. "0"일 경우 어뢰 적재가 불가능하다는 것이고. R그룹의 경우는 어뢰발사관이 장착은 되지만, 어뢰 적재 공간과 무관하므로 발사관에 삽입되어 있는 1회 분량만 사용 가능합니다.
[Q11] 개장이 뭐에요? 그리고 어디서 해요? - 함선을 개조해서 보다 나은 성능을 끌어 내는 건데요. SHIP YARD 함선의 좌측 부분을 보면 이름변경 버튼 옆에 개장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Q12] 배 팔면 돈 다 돌려 주나요? 아니면 깍이나요? - 함선 Body와 장갑의 경우는 100% 환급해 드리구요. 나머지 장비는 2%의 수수료를 제외한 98%를 돌려드립니다.
[Q13] 개장함을 팔았는데, 개장비는 안 돌려주나요? - 개장의 경우는 함선을 뜯어내고 수정을 가하는 만큼, 수리비와 같이 소모성 자금으로 보고 돌려 드리지 않습니다. (단, 개장을 통해 함선의 성능이 향상된 만큼, 택티컬 포인트(전술 점수)는 상승합니다.)
[Q14] 항공모함도 있나요? 있다면 항공모함은 뭘로 공격하죠? - 항공모함도 존재하구요. 항공모함에서 발진한 뇌격기나 급강하 폭격기에서 투하한 어뢰와 폭탄으로 공격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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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수병을 뽑는데 포인트가 부족하다고 나와요. - 수병을 징집할 때에는 수병당 3,000point가 필요하고, 취소를 할 경우에는 10point씩 소모됩니다. 보유중인 point의 양(우측 하단 모서리)을 확인해 보세요.
[Q2] 관제할 수병이 없다면서 출항이 되지 않습니다. - 주로 엔진을 구입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함선 오른쪽 아래의 Change Engine을 클릭하셔서 엔진을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Q3] 좋은 수병은 어떻게 구별하죠? - 수병을 보시면 Growth로 표시된 (+)가 붙은 숫자와 오른편의 Ability라고 되어 있는 숫자들이 세로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Growth(증가치)는 level up 시 Ability(능력치의 총량)에 추가되는 양이므로, 이를 기준으로 수병을 선발하셔야 합니다.
[Q4] 수병 전직이란게 있던데 어떤 것부터 해야 하나요? - 모든 함선의 기본이 되는 것이 포병과 관제병입니다. 포병 전직시에 증가치에 추가되는 양이 많으므로, 손실을 막기 위해 병기병을 우선 전직하셔야 합니다.
[Q5] 다른 국적의 수병을 섞어서 써도 되나요? - 동맹 관계(영-미, 독-일)인 경우는 사관을 제외한 숙련병의 어빌리티까지 적용되며. 비 동맹 관계일 경우에는 숙련병 중 일부만 적용됩니다. 또한, 갑판병의 능력이 적용되지 않구요. 경험치상의 불이익도 받게 됩니다. 특히 어뢰병의 경우 타국 어뢰는 경험치 획득량이 1/5로 줄어듭니다.
[Q6] 수병이 사라졌어요. - 수병을 하선하거나 함선을 매각하는 과정에서 표시되지 않는 현상이 종종 있습니다. 먼저 로그아웃 하신 다음 재실행을 하시면 대부분 해결이 됩니다. 재실행을 했음에도 수병이나 함선이 돌아오지 않는다면 "홈페이지-고객지원-신고/문의하기-버그신고"란을 이용해 버그 신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Q7] 위치에 따라 수병의 능력이 구현되지 않는 경우가 있나요? - 있습니다. 함재기병과 기관병의 경우는 보조석에 탑승했을 시에만 해당 능력이 정상 발휘됩니다.
[Q8] 함명 왼쪽에 계급이 언제 바뀌죠? - 한 줄: 레벨 17 (소위), 한 줄 반: 레벨 24 (중위), 두줄: 레벨 31 (대위), 두줄 반: 레벨 38 (소령), 세줄: 레벨 47 (중령), 네 줄: 레벨 56 (대령), 금장 한 줄: 레벨 65 (제독) …… 일단 두 줄까지는 관제병의 레벨이 7 레벨마다 계급이 올라가고, 세 줄부터는 9 레벨마다 계급이 올라갑니다.
[Q9] 전직할 때 포인트 얼마나 들죠? - 전직비용은 국가별 병과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답변 드리긴 곤란합니다.
[Q10] 함장은 어떤 어빌의 적용을 받나요? 각 수병의 적용되는 어빌을 알려 주세요. - 대부분의 수병은 표시된 능력의 적용을 받구요. 해당 어빌리티가 존재하지 않는 관제, 회계, 교육, 통신, 정비등은 잠재 능력이 적용됩니다.
[Q11] 갑판병이랑 국적이 다른 수병도 갑판 능력이 적용되나요? - 함장, 갑판병, 적용 대상 수병의 국적이 모두 같아야 갑판병의 능력이 적용됩니다.
[Q12] 보수병이랑 수리병은 어떻게 틀린거죠? - 보수병은 함선이 피탄 되었을 때, 데미지 중 일부를 잠재 데미지화하여 함선의 침몰을 지연시키는 수병이고. 수리병은 함선의 수리 속도를 향상시켜 내구력을 정상화하는 수병입니다.
[Q13] 갑판병으로 전직을 했더니 ability가 줄었어요. - 갑판병은 다른 수병의 능력을 일정 % 상승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수병으로, ability가 %로 단위가 바뀐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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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방에 들어갈려는데, "제한인원 초과이거나, 전투중입니다." 라는 에러 메시지만 뜨고 조인이 안되요. 방도 못 만들구요. - 함선을 조립하시고 나서 출항을 하지 않으셔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SHIP YARD 함선 앞 부분의 노란색 화살표를 눌러서 진수를 시키세요. 전투를 마치고 수리를 하지 않았거나 출항을 하지 않았을 때도 동일한 에러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Q2] 미션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 함선 조립을 마치고 전투 채널에 가시면 해안쪽에 Traning Room이 보이실 겁니다. 초보분들께서 함포 사용 및 함선의 기본적인 조작을 익히실 수 있도록 별도로 마련된 공간입니다. 레벨 12까지만 초보용 미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Q3] 트레이드 하려는데, 거래를 할 수가 없네요. - 초보함장분들의 경우 잘못된 함선 조립으로 출항을 못하시는 경우도 있고, 함선의 조작이 미숙해서 적자상태로 항해를 하시다 게임을 접어 버리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함선을 모두 매각하고도 총 크레딧이 10,000 credit이 안되는 경우, 재접속을 하시면 초기치인 10,000credit으로 리필(refill)됩니다. 트레이드 시에 2만 제한이 가해지고 있는 것은 리필을 통해 혹은 멀티 계정을 양산하여 크레딧이나 포인트를 몰아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트레이드를 하는 방법은 방 개설시에 TRADE를 선택하시고 개설합니다. 거래 당사자의 함선에 더블 클릭하면 거래 여부를 묻는 메시지창이 상대방에게 생성되고, OK 하시면 본격적인 거래창이 생성됩니다. 트레이드 내용물을 설정하시고 "확정"을 누르면 상대방이 확인할 수 있고. 그상태에서 "거래 승인"을 하면 거래가 완결됩니다. 또다른 거래상의 조건을 알려 드리면 수병의 경우 함선에 탑승하고 있는 수병은 트레이드 대상에서 제외되며, 최소 3명은 남기고 트레이드를 하셔야 합니다. 수병이나 함선의 거래시에는 파는 사람이 TAX를 부담해야 합니다. TAX는 함선 가격의 2% credit, 수병레벨 X 50point 정도구요.(이는 예고없이 수정가능) 거래 전후에 거래 당사자 양측이 모두 10,000credit point 이상이어야 하므로, 매각 시에는 이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4] 앵벌이 뭐에요? - 앵벌이란 밀기와 더불어 정상적인 플레이라고 인정되지 않는 전투 행위를 말합니다. 해당 적용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전투시 승패를 미리 정하여 승패를 조작하는 행위. 2. 특정한 아이디에 대해 서로 합의하에 맞아주는 행위. 3. 한개의 아이디가 다수의 아이디를 서로 합의하여 공격하는 행위. 4. 기타 내역은 게임내 변화에 따라 추가될수 있습니다.
[Q5] 함포방에서 어뢰를 쐈다면서 같은 팀원에게 격침 당했는데, 왜죠? - 네이비필드는 혼자서 즐기는 것이 아니라, 여럿이 어울려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유저분들간에 규칙을 만들어 방을 개설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번거로우시겠지만 전투룸에 조인하기 전에 방제를 한번 더 살피셔야 합니다.
[Q6] 맞아주기방, 기차방, 돌격방 등은 어떤 방인가요? - "~방" 들에 대해서는 앵벌이나 밀기의 요소가 있는 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플레이가 아니라고 의심되는 경우는 출입을 삼가셔서 만약에 있을 수 있는 조치로 인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스스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Q7] All-in 방에서 친구랑 둘이서 1:1을 했는데요. 둘 다 돈이 없어졌어요. - 네이비필드에서는 무승부가 없습니다. 양측이 격침 없이 철수했을 경우 무승부가 되나, 패배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따라서, 양측이 모두 크레딧을 잃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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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적함을 모두 가라앉혔는데 왜 졌다고 나오죠? - 승패의 기준은 격침이 아니라, 아군이 격침시킨 적 함선의 가격의 총합인 전술 점수(Tactical point)에 따라 양 팀간의 승패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레벨 높은 사람 혼자서 비싼 배로 많은 작은 함선을 가라 앉혀도, 격침된다면 질 수도 있습니다.
[Q2] 이기면 많이 받고 지면 깍이던데요. 맞나요? - 전투의 최종 결과 이겼을 경우를 완승이라 하는데요. 완승 시에는 팀 전체에게 보너스가 주어집니다. 반대로 패배한 측은 획득한 양에서 일정 부분을 잃게 됩니다.
[Q3] 배에 수병을 많이 태우면 경험치를 적게 받나요? - 수병의 숫자와는 상관 없이 수병의 병과 및 레벨에 따라 차등하게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Q4] 어뢰를 쏘고 격침됐지만, 명중해서 어택이 올라갔는데 경험치는 적게 들어 오거나 오히려 깎였습니다. - 어뢰를 사출하고 적 함선에 명중하기 전에 격침되면, 해당 어택에 대한 경험치는 팀 전체에 분배되어 어택을 하지 못한 것과 같은 결과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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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포를 쏘면 공중에서 터지고 다른 배를 못 맞춰요. 가까이서 맞춰도 데미지가 너무 적게 뜨구요. - 대공탄인 AAA탄이나 AAC탄을 사용하셨군요. 해당 포탄은 비행기를 잡기 위한 용도로 쓰이는 포탄으로 적함선에 맞추어도 데미지가 뜨지 않습니다.
[Q2] 쏘다 보면 포탄이 멀리 안가고 앞에 떨어져요 - 포신의 고각을 지나치게 높게 설정해도 가까운 거리에 포탄이 떨어지게 됩니다. 좌측 하단 모서리의 각도기를 확인해가며 사격하세요.
[Q3] 포 이름 뒤에 L, D, A 라고 붙은 건 뭐에요? - L형은 사거리 개량형이구요, D형은 연사 속도 개량형, A형은 대공 전용 거치포를 뜻하는 약자입니다.
[Q4] 같은 구경인데 사거리랑 데미지가 틀려요. - 함포의 사거리와 데미지는 구경만이 아니라, 초구 탄속, 발사 각도, 공기 저항, 포탄의 무게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결정됩니다.
[Q5] 사격 통제 장치(FCS)에서 aiming이랑 finder랑 뭐가 틀리죠? - aiming은 말 그대로 전투용으로 명중 보정치가 높은 대신 근거리만 보정이 가능합니다. Finder는 정찰 목적으로 명중 보정치는 떨어지지만 원거리까지 보정 및 시야 확보가 가능합니다.
[Q6] “산소 어뢰” 가 뭐죠? - 일본의 어뢰 중 하나로, 어뢰 용적이 짧고 항속 거리가 길며 속도가 빠른 어뢰입니다.
[Q7] AP탄을 사용하면 장갑을 뚫을 수 있다는 데, 왜 저는 데미지가 0, 1 밖에 안 뜨죠? - AP탄은 장갑을 관통했을 경우는 높은 어택을 올릴 수 있지만, 관통되지 않고 빗겨 맞으면 적 함체에 손상을 입히지 못합니다. 피탄면에 최대한 직각으로 맞추어야 관통력이 상승해서 어택에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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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회원가입은 어디서 하나요..? - 메인화면의 "회원가입"을 클릭하시면 회원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단, 회원가입시 약관에 동의하시고 실명인증을 받으셔야만 회원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Q2] 오래전에 가입해서 아이디를 잊었습니다. 어떻게 찾죠..? - "홈페이지-아이디/비밀번호찾기-아이디 찾기" 기능을 이용해 주십시요. 아이디를 찾는데 문제가 발생하시면 navymaster@sdenternet.co.kr 로 메일을 보내주십시요.
[Q3]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습니다. 찾고싶어요.. - "홈페이지-아이디/비밀번호찾기-비밀번호 찾기" 기능을 이용해 주십시요. 비밀번호를 찾는데 문제가 발생하시면 navymaster@sdenternet.co.kr 로 메일을 보내주십시요.
[Q4] 탈퇴하고 싶습니다. 탈퇴시켜 주세요..~ - 홈페이지 로그인후 "계정관리-계정삭제" 기능을 이용해 주십시요. 리스트에 있는 모든 계정이 삭제되면 자동 탈퇴처리 됩니다. 탈퇴를 하는데 문제가 발생하시면 navymaster@sdenternet.co.kr 로 메일을 보내주십시요.
[Q5] 해킹을 당한 것 같은데요. 복구해 주세요 - "홈페이지-고객지원-신고/문의하기-해킹신고" 기능을 이용해 주십시요. 문제가 처리되지 않으면 navymaster@sdenternet.co.kr 로 메일을 보내주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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